한국외대 캠퍼스타운 4차 강의:PT코리아 오유진그룹장

by 유니마인드랩 posted Mar 27, 2024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4차_마케팅전략.jpg

 

 

강의후기

한국외대 창업교육프로그램 4차 강의가 진행됐습니다. 이번 강의는 마케팅 전략을 주제로 PT코리아 오유진 그룹장님을 모셨습니다. 삼성전자 삼성닷컴 이커머스 캠페인 활성화, 삼성전자 갤럭시 캠퍼스 론칭, 디지털 캠페인 활성화, 삼성페이 디지털 캠페인 활성화 , 우리은행 디지털 캠페인 활성화, 그외, 아디다스, SKT, 한화, SK에너지, HP, BGF 리테일 CU 등과 다수 협업한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마케팅 실무 노하우에 대해 전합니다.

 

이번 강의 세션은 3가지로, 전반적인 디지털 마케팅 개론과 CDJ(소비자결정프로세스)기반한 실제 사례들에 대해 다룬 뒤 최근 화두인 챗GPT를 활용한 핵개인시대에 마케팅 실무 노하우를 살펴봅니다.삼성전자는 어떻게 디지털마케팅을 수행할까요? 디지털마케팅 캠페인 개론을 통해 현 실무에서 활용되는 마케팅 방법론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먼저 타겟 분석입니다. MZ세대 타겟을 분석해보면 상품자체보다 구매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중시하고, 적극적으로 즐거움을 찾습니다. 디지털환경에 익숙해 SNS 활동을 선호하고 브랜드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선호합니다.이렇게 최신 트렌드를 만들고 참여하며, 확장시키기 때문에 파급력이 어마어마한데요. 이렇게 타겟 분석 후 선호하는 채널 및 광고를 통한 브랜드 상품을 인지하고, 브랜드 및 상품에 대한 흥미와 구매 니즈를 유발시킵니다.

 

이렇게 흥미가 생긴 소비자는 적극적으로 해당 브랜드 또는 상품에 대해서 탐색하고, 구매 목적에 맞춰 상품을 비교해본 뒤 구매를 결정합니다. 고객 여정을 살펴보면 구매 행동을 도출하기까지 일련의 과정이 반복되며 이러한 고객여정을 통해 구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CTA(call to action)를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기획합니다. 최근 핵개인화시대로 챗GPT가 화두입니다. 실생활에서도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AI생성형 툴은 마케팅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현장에서 직접 다양한 실무 사례를 보여주시며 설명해주셨는데요.

 

하나의 프로젝트를 실행하면 분석, 기회, 준비, 운영, 보고 이렇게 단계별로 업무가 진행되는데 이때 기획 단계에서 자료조사 및 분석,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자료들을 챗GPT를 활용해 한달이 소요되는 업무량을 불과 2~3일로 단축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각 전문가들과 협업하는 과정에서도 기획 논의 단계에서 이야기되는 아이데이션을 구체화하고 컨센셔스를 빠르게 합의할 수 있습니다. 결과물과 거의 흡사한 비쥬얼을 갖고 기획을 함께 이야기 나누기 용이합니다.

 

물론, 이러한 결과물이 완성도있기 위해서는 챗GPT 의 프롬프터 입력을 보다 더 구체적으로 작성할수 있어야 하는데요. 이러한 방법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셨습니다. 아마도 이 부분이 가장 학생들에게 유용하지 않았을까요? 강의가 끝나고 학생들이 챗GPT 활용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오프라인 현장에서 좀 더 자세히 이야기듣고 싶어했습니다. 이렇게 한국외대 4번째 강의를 마쳤습니다. 9월부터 시작해 벌써 이렇게 4주차 강의까지 숨차게 달려왔네요,  마지막 강의도 많은 참여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현장Q&A

1.미드저니 챗GPT 프롬프트를 실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수 있을까요?

미드저니 챗GPT에서 먼저 인덱스 수치를 정의내리고, 해당되는 결과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작성해 프롬프트에 입력합니다.

 

2.미드저니 생성형 이미지툴에서 제공하는 비쥬얼을 상업적으로 바로 이용할 수 있나요?

상업적인 용도로 바로 이용하는 것 보다 전문가들과 빠르게 소통하는데 유용합니다. 어도비에서 제공하는 상업적 이용 가능한 이미지를 대신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컨센셔스 비쥬얼라이제이션의 용도로서 공정과정에서 스피디하게 각 분야 전문가들과 효율적으로 의사소통 하도록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