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체험단 [광화문광장] 편에 함께하신 참여자 이**님의 인터뷰입니다.
Q 자기소개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모든 것에 호기심과 관심이 많은 시각장애인이에요. 나들이를 가면 쭈구려 앉아 풀과 꽃과 나무를 쓰다듬어 직접 느끼는 걸 좋아합니다.
Q 어떤 계기로 서로체험단을 신청하게 되셨나요?
A 광화문 광장의 구조를 알고 싶었는데, 서로체험단에서 함께 광화문 광장과 세종대왕 동상 아래 박물관을 방문해 현장에서의 구역별 테마와 전체 스토리를 충분히 느껴보는 시간을 갖고 싶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 서로체험단에서 어떤 체험을 하셨나요?
A 현장에서 손짓이나 발걸음으로 공간을 그려보면서 광화문 광장의 전체 규모나 형태, 공간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어요. 매칭된 동행자 분께서 같이 걸어가면서 분수의 크기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려주기 위해 같이 한바퀴 돌아보기도 하고, 광화문 광장 오른쪽에는 교보문고가, 왼쪽에는 세종청사가 있다 등의 정보들을 차분히 설명해주셨어요. 그냥 지나치기 보다 미리 지나갈 곳을 머릿속에 그리고, 만져보고 하다보니 전체적인 스토리가 그려져서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Q 서로체험단 활동을 하면서 좋았던 점은?
A 시각장애인은 혼자서 움직일 수 없으니 안내자가 꼭 필요한데요. 그러다보니 함께 움직이는 사람이 급하게 서두르려고 한다거나, 사소한 요청들을 귀찮아하는 느낌이 들면 눈이 보이지 않는 저도 덩달아 마음이 조급해지고 눈치를 많이 보게 되곤 해요.
그런데 이번에 서로체험단에서 매칭된 동행자 분께서는, 눈이 보이지 않는 제가 천천히 주위 공간을 느끼고 그리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기다려 주셨어요. 다시 돌아가서 한번 더 만져보고 싶다는 요청들을 잘 이해해 주셨고, 시각장애인인 제가 여유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Q 동행 체험을 하면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A 일반적인 활동지원이나 개인 봉사자 매칭과 다르게 서로체험단에서는 평상시 생각했던 방식대로 원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는데요. 만약 저 혼자 방문했다면 모르고 그냥 지나쳤을 뻔한 것들, 예를 들면 세종대왕 박물관에서는 음성 안내 기기를 대여할 수 있다는 정보 등을 저에게 가르쳐주셔서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Q 유니마인드랩과 서로체험단에 해주고 싶은 말
A 체험 전날, 당일날 사전에 통화할 때부터 편안하게 대해주시고, 유니마인드랩과 소통할 때 제 의견도 잘 경청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